Algorithm/Programmers

Programmers / Level 1 / [1차] 다트 게임

Gyuri 2022. 7. 1. 23:16

[문제설명]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입출력 예]

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String temp = "";
        int arr[] = new int[3];
        int idx = 0;

        for (int i = 0; i < dartResult.length(); i++) {
            switch (dartResult.charAt(i)) {
                case 'S':
                    arr[idx] = (int) Math.pow(Integer.valueOf(temp), 1);
                    temp="";
                    idx++;
                    break;
                case 'D':
                    arr[idx] = (int) Math.pow(Integer.valueOf(temp), 2);
                    temp="";
                    idx++;
                    break;
                case 'T':
                    arr[idx] = (int) Math.pow(Integer.valueOf(temp), 3);
                    temp="";
                    idx++;
                    break;
                case '*':
                    arr[idx - 1] = arr[idx - 1] * 2;
                    if(idx>1) arr[idx - 2] = arr[idx - 2] * 2;
                    break;
                case '#':
                    arr[idx - 1] = arr[idx - 1] * (-1);
                    break;
                default:
                    temp += String.valueOf(dartResult.charAt(i));
                    break;
            }
        }

        for (int i = 0; i < arr.length; i++) {
            answer += arr[i];
        }

        return answer;
    }
}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에서 얻은 점수를 따로 계산하기 위해 길이가 3인 배열 arr을 생성한다.

for문을 돌며 dartResult의 ?번째 글자에 따라 조건을 달리해 점수를 계산한다!

 

숫자인 경우, temp에 숫자를 넣어줘서 숫자 뒤에 오는 보너스나 옵션에 따라 점수를 계산해준다. 

보너스의 경우, Math.pow()를 이용해 1제곱, 2제곱, 3제곱을 계산해주고

옵션의 경우 또한 문제의 조건에 맞게 계산해준다.

 

첫 번째 기회에서 *이 나온 경우엔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돼야하므로 if(idx>1)이란 조건을 추가해준다.

 

또한 주의할 점은, 점수가 0부터 10까지 이므로, 10도 처리해줘야 하는데

temp = String.valueOf(dartResult.charAt(i))로 하면 10을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 += '로 해줘야 temp가 10이 되어 10도 처리가 가능하다.